기타 Tip....2014.01.06 23:41

SeaGate 사의 SSHD는 HDD보다는 빠르고 SSD에 비하면 느린 편이지만 HDD급의 용량과 SSD급 속도가 겸해지다보니 하이브리드형태의 하드디스크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제 제 노트북에 장착된 SSHD는 ST500LM000입니다. 노트북에 SSD를 꽂자니 속도는 괜찮은데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편도 아니고 ㅠㅠ, 해서 결국은 SSHD 500GB로 질렀습니다.


ST500LM000 정보보기

(해당 링크는 본인과 관련된 제휴 사이트가 없으며 및 금전적 목적도 또한 없음을 밝히는 바입니다.)



뭐.. 해당 포스트는 SSD 최적화 방법만 있고 SSHD 최적화 방법은 인터넷 상에 그다지 없길래 한 번 푸념으로 적어보려고 합니다만 결론만 앞서 말씀 드린다면 SSHD로 SSD급 속도 낼려고 하는건 정신 건강에 해롭습니다. 예. 그냥 없던 것보다는 낫지라는 생각으로 한 번 봐주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꿀팁까지는 아니니까요...ㅠㅠ



해당 최적화 방법은 Windows 7 Home Premium K, 듀얼 코어, 램 4GB 환경에서 직접 여러 번 포맷하고 복구하고 인터넷 상에서 이것저것 찾아가며 적용하면서 얻은 팁입니다. 뭐 사실상 SSD 최적화 방법과 일치하기 때문에 인터넷에 널리고 널린 SSD 최적화 방법과 차이점은 없습니다. 혹 일부 사용자의 경우 문제가 생길 여지가 있으니 주의해서 적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노트북 사양이 듀얼코어다 보니 대략 18~20초 정도 나옵니다. 기존에 쓰던 삼성 HDD보다는 2~2.5배 빠릅니다. 


주의할 점은 컴 사양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왜 속도가 안 나오냐고 불평불만 갖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냥 컴퓨터 바꾸시는게 좋습니다.^^






1. BIOS에서 하드디스크 설정을 IDE 방식이 아닌 AHCI 방식으로 바꾸어 줍니다. AHCI의 경우 IDE 방식보다 더 빠른 속도를 보여줍니다. 더불어 IDE 방식 설정시 부팅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서비스 항목 중 Superfetch, Windows Search, Disk Defragmenter는 중지 및 사용안함으로 설정해둡니다. 더불어 SSHD 속도에는 그닥 지장은 없지만 쾌적한 프로세스 운영을 위해서 일부 불필요한 서비스도 확인하여 꺼주는 편이 좋습니다. 위에 언급한 3가지 외의 서비스 중지 시에는 꼼꼼히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자칫 일부 기능이 작동이 안되는 불상사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중 시작프로그램 항목에서 백신, 진짜 필요한 것 외에는 과감히 사용안함으로 해줍니다. 해당 방법은 시스템 시동시 불필요하게 실행되는 프로그램들을 최소화함으로서 '시스템 성능 저하 현상' 혹은 '렉' 현상을 완화해줍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터치패드 기능 유틸리티, Avast 실시간 감시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사용안함으로 설정했습니다. 프로세스를 정리해주는 일종의 최적화 프로그램이라든가 메신저 프로그램도 가급적이면 체크 해제로 설정하시는게 좋습니다.





4. Trim 기능이 작동하는지 확인을 위해 명령 프롬프트에서 fsutil behavior query DisableDeleteNotify를 입력하고 해당 값이 0인지 확인을 합니다. 만일 0이 아니다면 fsutil behavior set DisableDeleteNotify 0을 입력해줘서 Trim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5. 메인보드, 그래픽 카드 등의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된 드라이버들을 최신으로 업데이트해주시기 바랍니다. 드라이버 업데이트는 '비약적인 성능 향상', '버그 수정'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삼성 노트북 NT-R530-JA54 기준으로 Intel RST Driver(인텔 빠른 스토리지 기술)를 설치할 경우 부팅 속도가 다소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6. 만일 위와 같은 방법으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부팅속도가 많이 느리게 나온다면 윈도우에 내장되어 있는 디스크 검사를 통해 디스크 오류를 확인 및 정정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디스크 검사를 해본 결과 일부 오류가 확인되고 수정되어 부팅 속도가 어느 정도 원래 상태로 올라갔습니다. 예약 검사를 통해 디스크 검사를 진행하시거나 혹은 USB 부팅 후 Windows PE로 들어간 뒤 PE에서 디스크 검사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혹은 HD Tune라든가 Crystalinfo, Seagate(씨게이트)에서 제공하는 SeaTools와 같은 하드디스크 진단 도구를 이용하여 하드디스크 상태를 확인해보고 만일 이상이 있을 경우 보증 기간 내에 A/S를 맡겨보는 것도 좋습니다.





7. 백신 검사/치료로 악성코드 감염 여부 확인, 백신 2개 이상 설치 유무 확인 등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악성코드 감염으로 시스템 성능 저하 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더불어 백신 2개 이상 설치는 마찬가지로 시스템 불안정 현상, 심지어 부팅 장애 현상까지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에 가급적 1개만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8. 무선랜 이용시 와이파이 신호가 미약 현상, 불필요한 USB 장치 연결이 있을 경우 부팅 속도가 다소 지연되는 점도 있습니다.  한 번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Ec0nomist